즐겨찾기 추가
2022.12.07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인터뷰
우먼파워
기획·특집
핫이슈
독자마당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광주광역시, 제47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 열려

- 3년 만에 대면행사…민방위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 등
2022. 09.26(월) 16:27확대축소
[광주/사회]문근미 기자 = 광주광역시는 26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47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인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정무창 시의회의장, 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자치구 민방위대원,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 주관 행사였다가 2017년부터 광역자치단체장 주관으로 전환된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은 코로나19로 3년 만에 대면행사로 열렸다.

기념식은 민방위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 실생활에서 긴급상황 발생 시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킬 수 있는 심폐소생술 체험교육, 재난재해 경각심 고취와 예방 홍보를 위한 재난현장 사진전 등으로 진행됐다.

광주시 민방위대원은 만 20~40세 남자로 구성된 지역 민방위대와 직장 민방위대 등 총 9만1000여 명이다.

이들은 평소 생업에 종사하면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민방공 대피·재난 대비 훈련 참여, 재난재해 발생 시 피해 복구와 구호활동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강 시장은 “민방위대는 시민의 일상 속 안전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의 중요한 축으로 역할과 책임이 한층 커졌다”며 “최고의 안보와 안전은 훈련이고 이보다 더 큰 예방은 없는 만큼 실질적인 훈련을 통해 민방위대 한분 한분이 가정과 직장, 지역사회의 안전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어 달라”고 말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주광역시의회, 안평환 의원 영구임대주택 주민 위한 치유농업지원 예산 확보
광주은행, 사랑의 김장나눔 봉사활동으로 지역민과 따뜻한 겨울나기
광주광역시의회, 도시공원 이용실태 및 공원시설 만족도 여론조사 발표
광주은행, KJ카드 ‘연말따숨(SUM) 대작전’ 이벤트 펼쳐
광주광역시, ‘질 좋은 일자리’ 만든 기업 돕는다
광주광역시의회, 산단노동자휴게소 설치 지원 증액 상임위 통과
광주광역시, 시 보건환경연구원 축산물분야 숙련도 평가 ‘양호’
광주은행, ‘新광은명장제도’ 연간 명장 시상하며 직원 사기진작 및 영업력 강화에 …
광주은행, 지방은행 최초 ‘퇴직연금 ETF’ 출시
광주광역시의회, 대학생 모의의회 본회의 개최
광주은행, 지역 여성 청소년 위한 2천만원 상당 여성 위생용품 ‘핑크박스’ 전달식 …
광주광역시, 중대재해 예방 역량 강화 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