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4.06.16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목포
나주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광
함평
무안
영암
진도
완도
신안

진도군, 벼 모판 관주처리 현장 연시회 개최

병해충 생력방제로 노동력 절감, 수확량 증가
2024. 05.21(화) 19:55확대축소
[진도/사회]차순 기자 = 진도군이 최근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모판 관주처리 시범사업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시회는 진도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과 관계자 등 110여 명이 참석해 모판 관주처리 기술 교육과 현장 시연,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모판 관주처리는 벼 병해충 방제를 위한 신기술 농법으로 이앙 1~2일 전, 모판에 살충제, 살균충제, 작물 활성제를 10리터의 물에 희석해 이앙 1~3일 전에 육묘 상자(모상자 20~30개/10a)에 살포하는 방법으로 한번 처리하면 병해충 방제효과가 100일간 지속된다.

최근 기상이변과 특정 병해충 밀도가 높아지고 있고 진도는 저기압의 기류를 타고 벼멸구와 혹명나방 등이 가장 먼저 날아오는 지역으로 병해충 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군은 관주처리 시범사업에 전남에서 4번째로 많은 사업량인 823ha, 사업비 3억 7,000만원을 투입해 병해충 방제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연시회에 참석한 한 농업인은 “모판 관주처리 사용으로 다른 농가보다 병해충 피해가 없었고 수확량도 더 많아 올해도 관주처리 사업을 신청했다”며 “농업기술센터에서 받은 교육이 힘든 농사에 큰 도움이 됐다”며 호평했다.

박계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앞으로도 철저한 병해충 사전 예찰과 신속한 정보 제공으로 지역 고품질쌀 생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진도군, 교육발전특구 선정 위해 총력 다해
진도군, 우기철 집중호우 대비 시설물 점검
진도군, 군민이 주인! 부패 제로(ZERO) 청렴한 진도 함께 만들어 가요
진도군, ‘2024 진도 군민행복 아카데미’ 6월 강연 개최
진도군, ‘2024년 행복한 보배섬 엄마모임 프로그램’ 인기
진도군, ‘박지원 국회의원과 함께하는 정책간담회’ 개최
진도군, 진도종합건재마트 이경원 대표 선풍기 50대 기탁 9년째 이어가
진도군, 미래농업 발전 위해 농업강국 네덜란드 와게닝겐 대학 견학
진도군, 2024년 제11회 수산인 한마음대회 성료
진도군, 진도군보건소 ‘세계금연의 날’ 맞아 관계기관 함께 금연운동 실시
진도군, 6월 1일(토) 진도타워에서 ‘청춘마이크’ 공연 개최
진도군,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디지털 응원단’ 운영